무작정 따라하기2009. 6. 16. 11:39

팀포2 맵의 기본인 땅과 하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.

그림1 - 텍스처

왼쪽 툴바에서 Block Creation Tool을 고릅니다
블록 생성툴은 벽 등의 블록을 만드는데 쓰입니다.
오른쪽에 텍스쳐 고르는곳이 있는데 Browse... 버튼을 누릅니다.
아래 Filter에 floor을 입력하면 floor가 들어가는 텍스쳐들이 나오는데 더블클릭하면 설정이 됩니다.
전 모래바닥같은 텍스쳐를 골랐습니다.

그림2 - 블록 생성

그림2처럼 오른쪽 위에 적당히 땅이 될 크기를 선택합니다.
오른쪽 위는 위에서 본 화면입니다.
그리고 엔터를 치면 빨간 테두리가 되면서 블록이 생성됩니다.
왼쪽 위는 3d 모델링을 해주는 공간인데 변화가 없어보일겁니다.
이때 wsad키와 방향키를 이용하면 보는 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.

그림3 - 벽 블록 생성

이번엔 벽을 만들 공간을 그림3처럼 선택한뒤 엔터를 칩니다

그림4 - 블록 복사해서 벽

왼쪽 툴바에서 맨위 화살표모양의 Selection Tool을 고릅니다
선택 및 이동에 쓰이는 툴입니다.
그리고 생성한 벽을 3D 화면에서 클릭하여 선택한뒤 오른쪽 위에서 벽을 Shift를 누른채로 왼쪽으로 옮기면 벽이 복사가 됩니다.

그림5 - skybox

하늘은 저절로 생성되는게 아니고 하늘 텍스쳐로 맵을 덮는 것입니다.
그림5처럼 텍스처 선택화면에서 skybox를 검색해 아래쪽에 있는 tool/toolskybox를 더블클릭하여 고릅니다

그림6 - 하늘

아까 만들던 벽을 선택툴로 선택한 뒤 왼쪽의 텍스쳐 적용 버튼을 누르면 텍스쳐가 바뀔 것입니다.
복사를 더 해서 4개의 벽을 만들고 바닥을 복사해서 천장을 만들어준뒤 천장도 하늘 텍스쳐로 적용합니다.
전개도 부분은 휠로 확대-축소가 되고 스페이스바를 누른채로 드래그하면 이동이 됩니다.
[키와 ]키를 이용해 가이드라인의 간격을 더 좁거나 넓게 할 수 있습니다.

이제 하늘도 완성 되었다면 테스트를 해봐야 하는데 캐릭터의 시작 위치가 없군요

그림7 - 리스폰 엔티티 생성

왼쪽의 도구모음에서 엔티티 생성 툴을 선택합니다.
그리고 오른쪽 아래에 카테고리와 오브젝트가 있는데
그림처럼 info_player_teamspawn 을 선택한 뒤 3D뷰 화면에서 바닥의 적당한곳을 눌러주면 사람모양의 리스폰 위치가 생성됩니다.

이제 다 된거 같지만 이대로 시작하면 빛이 하나도 없으므로 아무것도 안보입니다.
빛을 만들어봅시다

그림8

엔티티 툴을 선택한 뒤 오른쪽 오브젝트에 light_environment를 선택한 뒤 전개도에서 빛이 들어갈 곳을 고릅니다.
참고로 방과 같이 좁은 곳은 light를 고르면 됩니다.
클릭한곳이 녹색 네모칸으로 선택이 되는데 위치가 적당하면 엔터를 쳐서 생성합니다.

그림9

전 위 그림처럼 3개를 만들었습니다.
그리고 리스폰위치를 그림처럼 바닥에서 살짝 띄워줍니다.
이건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 리스폰위치는 반드시 바닥에서 떨어져있어야합니다.
자칫 잘못하면 캐릭터가 바닥에 묻힌채로 생성되어 영원히 추락하는 사태가 생깁니다.

이제 다 됐으면 저장을 합니다.
전 test_map으로 저장했습니다.

그리고 File메뉴에 Run Map 을 선택합니다. 단축키는 F9입니다.

그림10 - 컴파일


그림처럼 옵션을 선택한 뒤 OK를 눌러 맵을 컴파일합니다.

이제 테스트를 해봅시다.


그림11

팀포트리스를 실행하고 콘솔에 "map (맵이름)"을 입력합니다.
전 맵이름이 test_map이므로 map test_map을 입력했습니다.


그림12
썰렁하지만 잘 되는군요~

테스트를 끝내려면 콘솔창을 열어서 disconnect 라고 입력하면 됩니다.

이제부터 따라하기 시리즈는 이 맵을 기초로 만들어 나갈 예정입니다.


Posted by Widyou